강아지에 대한 모든것

반응형

강아지도 양치를 해야 할까요?

꾸마의_일상_썸네일

 

네 그렇습니다. 강아지도 양치를 해야 합니다. 강아지도 치아 관리를 해주어야 오랫동안 건강한 잇몸과 이빨로 사료와 간식을 먹으며 건강하게 살 수 있습니다. 강아지 양치를 처음 시키는 분들은 어떤 칫솔과 치약을 써야 하며 어떻게 양치질을 시켜줄지에 대해 잘 모르실 겁니다. 오늘은 저희 집 강아지가 어떻게 양치질을 하며 어떤 칫솔과 치약을 사용하는지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강아지 양치질 적응시키기 

개껌으로 양치질을 대체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 방법은 잘못된 방식입니다. 양치질을 시켜주어야만 강아지 잇몸과 이빨 건강을 지킬 수 있으며 치석 또한 쌓이지 않습니다. 처음부터 본격적으로 칫솔을 사용하여 강아지에게 양치질을 시키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강아지가 양치질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게 되면 양치를 시키는 것이 매우 힘들어지며 강아지도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처음 강아지 양치를 시킬 때는 거즈에 치약을 묻혀 이빨을 살살 문지르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다음 강아지가 적응을 하면 손가락에 끼우는 형태인 칫솔을 구매해 양치를 시키고 마지막에 칫솔을 사용하여 본격적으로 양치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양치 후 적절한 보상을 통해 강아지가 양치질은 좋은 일이라고 인식할 수 있도록 해주시면 강아지 양치시키는 것이 편해질 것입니다.  

 

반응형

 

꾸마의 양치질

양치 하는 꾸마

 

꾸마는 5~6개월 때 저희 집에 왔습니다. 그때는 유치가 덜 빠진 상태였기 때문에 양치질을 꼼꼼히 시켜주진 않고 양치에 거부감을 느끼지 않을 정도로만 양치질을 시켜주곤 하였습니다. 유치가 다 빠지고 영구치가 난 시점부터 꼼꼼히 양치를 시켜주었습니다. 어렸을 때 양치질을 시킨 후 충분한 보상을 해주었기 때문에 꾸마는 양치에 대한 거부감이 없는 편입니다. 

 

하루에 한 번씩 양치를 시키는 것이 강아지 잇몸, 이빨 건강에 좋지만 하루에 한 번 양치를 시키는 것이 보통 힘든 일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이틀에 한번 또는 삼일에 한번 양치를 시켜주고 있습니다. 양치를 시킬 때는 제일 안쪽 어금니와 송곳니를 중점적으로 닦아 주고 있습니다. 

 

강아지 치약, 칫솔 고르기 - 꾸마가 사용하는 치약, 칫솔

양치에 적응시키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치약과 칫솔을 사용해서 강아지 양치질을 시켜주어야 할까요? 시중에 아주 다양한 강아지용 치약, 칫솔이 존재합니다. 다양한 제품 중 꾸마가 사용하는 제품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치약 

강아지_치약
꾸마가 사용중인 치약- 자이목스 오라틴 투스페이스

 

강아지 치약 중 닭고기 맛 등 강아지가 좋아하는 향을 첨가한 치약들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치약에서 닭고기 향이 나면 뭔가 찝찝하고 상쾌한 느낌이 없을 거 같아 그런 향이 나는 제품들은 피해 치약을 고르는 편입니다. 그래서 꾸마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제품은 "자이목스 오라틴 투스페이스트 치약"입니다. 

 

이 제품을 선택한 이유는 치석제거에 효과적이라는 다른 블로그 글들을 많이 보았고 거부감이 드는 향이 아니었기 때문에 선택하였습니다. 그리고 저는 강아지 양치를 시킨 후 치약을 조금 짜서 강아지에게 보상을 하고 있습니다. 기호성이 좋기 때문에 강아지 양치를 시킬 때 치약을 아주 좋아합니다. 

 

반응형

 

"자이목스 오라틴 투스페이스트 치약"을 두통째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 통을 사면 소형견 기준 일 년 사용할 수 있으며 가격은 인터넷으로 15000원 이하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설명서에는 잇몸에다가 치약을 발라주기만 해도 된다고 하지만 저는 칫솔을 이용해 양치질을 시켜주고 있습니다. 

 

강아지의 잇몸이 부었을 때 사용한 결과 잇몸 부기도 빠졌고 잇몸에 발라주기만 해도 효과적이라고 하니 양치질이 어려운 강아지에게 추천드립니다. 

 

강아지 칫솔

강아지_칫솔
꾸마가 사용중인 칫솔 - 큐라덴 cs smart 7600

 

저희 집 강아지가 쓰는 칫솔은 "큐라덴 CS Smart 7600"입니다. 강아지용 칫솔은 모가 단단하여 양치를 할 때 피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칫솔은 사람용이지만 강아지가 많이 사용하는 칫솔 중 하나입니다. 모가 매우 부드러워 양치를 해도 피가 나는 경우가 없으며 모가 매우 촘촘해 꼼꼼히 양치질을 시킬 수 있습니다. 이 칫솔의 유일한 단점은 하나에 7500원이라는 가격입니다. 하지만 매우 좋기 때문에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강아지 양치 적응시키는 방법과 꾸마가 사용하는 칫솔, 치약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강아지 양치시키는 데와 칫솔, 치약 고르는 데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