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많이 추워졌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강아지 건강 관리에 신경을 써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요. 강아지 감기란 호흡기 감염증이며 보통 '켄넬코프'를 말하는 것입니다. 다행히 강아지의 감기는 사람에게 옮지 않으며 사람의 감기도 강아지에게 옮지 않는 다 고합니다. 오늘은 강아지가 감기에 걸리는 원인, 증상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강아지 감기 원인
1. 다른 강아지에게 전염
감기에 걸린 강아지의 콧물이나 기침으로 바이러스가 퍼져 다른 강아지가 흡입할 경우 감기에 걸리게 됩니다. 강아지 감기의 경우 전염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2. 날씨 변화
일교차 차이가 심한 환절기의 경우 강아지가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3. 스트레스, 피로
강아지가 스트레스나 피로에 노출될 경우 면역이 떨어져 감기에 걸릴 수 있습니다.
반응형
강아지 감기 증상
1. 콧물 흘림
투명한 콧물 또는 누런 콧물이 나타납니다.
2. 기침
마른기침이나 가래가 낀 기침을 합니다. 기침이 심할 경우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발열
강아지의 정상 체온은 38.5도입니다. 40도 이상의 고열이 발생하면 위험합니다.
4. 오한
강아지가 떨거나 기운이 없이 축 늘어져 있는 경우 감기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5. 식욕부진
잘 먹던 간식과 사료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강아지 감기 증상입니다. 강아지의 감기 증상은 사람의 감기 증상과 매우 유사합니다. 강아지 감기의 경우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해주면 자연적으로 치료되지만 어린 강아지, 노련 또는 기침이 심할 경우 병원 진찰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감기 예방법
1. 체온 유지
○ 실내복
추위를 많이 타는 강아지나 털이 짧은 강아지의 경우 집에서 실내복을 입혀 체온을 유지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산책 시
겨울 산책 시 따뜻한 옷을 입혀 강아지가 춥지 않도록 해 주고 기온이 영하로 떨어질 경우 산책 시간을 20~30분 정도로 조절해 짧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 후
목욕 후 털을 꼼꼼히 말려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해주세요.
반응형
2. 실내 공간 관리
○온도 조절
보일러나 히터를 통해 실내온도 20도 정도로 유지시켜 강아지가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해주세요
○습도 조절
실내가 건조할 경우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가습기를 이용하여 실내 습도 50%~60%로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청결 관리
실내 공간, 강아지 장난감 등 강아지 청결에 신경 써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강아지 감기(켄넬코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강아지가 감기에 걸리지 않고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신경 써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