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책을 하는 도중 눈에 먼지, 꽃가루 등이 들어가거나 미용 후 털이 강아지 눈에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강아지의 눈에 이물질이 들어 간 경우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들입니다.
○ 눈을 잘 뜨지 못함(실눈을 뜸)
○ 충혈
○ 눈을 긁거나 비비는 행동
○ 눈을 깜빡 거림
○ 눈물을 많이 흘림
그렇다면 강아지의 눈에 들어간 이물질을 어떻게 제거해야 할까요. 눈에 이물질을 제거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 있습니다. 자연적으로 이물질이 빠질 때까지 기다리는 방법과 인공눈물을 사용하여 이물질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이물질 제거 시 주의점
1. 면봉이나 도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강아지 눈에 이물질을 도구를 사용하여 제거하려고 할 경우 강아지의 각막에 상처를 입힐 수 있고 눈에 상처를 입힐 수 있기 때문에 손이나 도구 이용을 하면 안 됩니다.
2. 강아지가 눈을 긁거나 비비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강아지가 눈에 이물감을 느껴 긁거나 비비게 되면 상처가 날 수 있습니다. 인공 눈물을 사용하여 이물질을 제거해주거나 넥 카라를 씌워 강아지가 눈을 긁거나 비비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반응형
인공 눈물을 이용한 이물질 제거
산책 후 눈에 이물질이 들어가거나 미세먼지가 심한 날 강아지 눈에 인공눈물을 넣어 주곤 하는데요. 강아지에게 사람용 인공눈물을 사용해도 된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모든 제품을 사용 가능 한 건 아니지만 사용해도 되는 제품이 있답니다. 오늘은 강아지가 사용해도 되는 사람용 인공눈물에 대해 소개해드리며 주의 사항도 함께 알려드릴게요.
사용 가능한 사람용 인공눈물
○ 무 방부제
○ 무 보존제
○ 히알루론산나트륨 인공눈물
반응형
사람용 인공 눈물 사용 시 주의할 점
1. 무방부제 제품을 사용해야합니다.
사람용 인공 눈물을 강아지에게 사용할 경우 방부제와 보존제가 없는 제품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방부제가 강아지에게 결막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개별 포장 된 인공 눈물을 사용해주세요.
다회용 인공 눈물은 세균이 번식할 수 있기 때문에 일회용으로 개별 포장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회용 인공눈물은 처음 한두 방울은 버린 후 사용하시고 남은 것은 재사용하지 않고 버려야 합니다.
3. 장기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의 눈에 이물질이 들어 간 경우 사용할 때 응급용으로 사용해도 되지만 장기적으로 투액 할 경우 강아지용 인공눈물을 처방받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오늘은 강아지 눈에 들어간 이물질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강아지에게 인공 눈물을 넣어줄 때는 눈을 벌려 크게 뜨게 한 뒤 한두 방울 넣어 준 뒤 흐르는 인공눈물을 닦아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