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혈뇨를 보면 걱정이 됩니다. 강아지가 혈뇨를 보는 원인은 매우 다양한데요. 요로결석, 방광염, 신장 질환, 종양, 혈소판 감소증, 스트레스 등의 원인으로 강아지들이 혈뇨를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 강아지 요로결석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요로결석의 원인과 증상 예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로결석
신장, 요관, 방광, 요도는 소변을 배출하는 기관으로 이 네 가지의 기관을 요로라고 부릅니다. 강아지가 영양분과 물을 섭취하면 신장에서 노폐물을 걸러낸 뒤 요관을 통해 방광으로 오줌이 이동합니다. 소변이 어느 정도 모이게 되면 요도를 통해 소변이 배출됩니다.
요로 결석이란 요로에 영양분들이 쌓여 돌처럼 딱딱하게 굳는 것을 말합니다. 결석이 생긴 위치에 따라 신장결석, 요관결석, 방광결석, 요도결석으로 나뉘며 보통 방광과 요도에 결석이 자주 발생합니다. 또한 수컷과 암컷에 결석의 종류가 다릅니다. 수컷의 경우 요도결석, 암컷의 경우 방광결석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결석은 녹는 결석과 녹지 않는 결석 스트루바이트, 칼슘옥살레이트로 구분가능합니다. 녹는 결석의 경우 약물치료와 식이조절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녹지 않는 결석은 수술이 필요하며 결석은 재발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요로결석 - 원인
1. 음수량 부족
강아지의 몸에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영양분을 운반할 수 없어 영양분이 몸에 쌓여 요로결석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2. 단백질 과다 섭취
3. 유전적 요인
요로결석 - 증상
1. 혈뇨
2. 소변을 잘 누지 못함
3. 소변을 쌀 때 통증을 느낌
4. 소변 횟수 증가
5. 진한 갈색 소변
반응형
요로결석 - 예방법
1. 수분 섭취
하루 적정 수분 섭취량을 지켜 강아지가 물을 먹을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만일 강아지가 물을 잘 마시지 않는 경우 고기를 삶은 물이나 반려견용 우유 등을 통해 수분 섭취량을 늘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식단 조절
단백질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결석이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단백질양을 조절해 주시고 염분이 높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요로결석을 예방하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요로 결석은 재발이 쉽고 치료가 제때 이루어지지 않는 다면 요독증, 급성신부전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강아지가 소변을 보지 못하거나 혈뇨를 보는 경우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