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에 대한 모든것

반응형

강아지_중성화

강아지를 데리고 오면 중성화 수술을 언제 해야 하는지 또 꼭 해야 하는지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강아지 중성화 수술 시기와 장단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강아지 중성화 수술이란?

먼저 강아지 중성화 수술이란 수술을 통해 강아지의 생식 기능을 제거하는 수술을 말합니다. 강아지의 본능을 억제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하여 수술을 반대하는 입장과 무분별한 번식과 질병을 막기 위해 수술은 꼭 필요하다는 입장이 있습니다. 중성화를 하게 될 경우 예방할 수 있는 질병은 암컷 강아지의 경우 자궁 축농증, 유선종양 등이 있으며 수컷 강아지는 전립선염, 포피염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문제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강아지_중성화

강아지 중성화 시기

보통 중성화 수술은 강아지들의 청소년기나 성적인 징후가 나타나기 전에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암컷 강아지와 수컷 강아지로 나누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암컷 강아지

-  암컷 강아지의 경우 8개월~12개월이 수술하기 적당한 시기입니다. 질병 예방을 위해서는 첫 생리 이전에 중성화 수술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수컷 강아지

- 수컷 강아지의 경우 5개월~7개월이 적당합니다. 수컷 강아지의 습성 예를 들면 마킹, 마운팅 같은 행동을 하기 전 중성화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마킹이나 마운팅을 시작한 후 중성화 수술을 하면 몸에 습성이 배었기 때문에 효과가 없습니다. 

중성화 수술 비용

- 중성화 수술비용은 병원에 따라 다 다릅니다. 보통 소형견 기준 수컷의 경우 10~30만 원 정도이며 암컷은 20~40만 원 정도입니다. 잠복고환인 수컷 강아지의 경우 가격이 더 비쌉니다. 

강아지_중성화

강아지 중성화 수술 장단점

1. 장점

1) 스트레스 감소 

-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을 경우 발정기 강아지들은 성욕을 느낍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능을 따르지 못하면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중성화 수술 시 이런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2) 생식 관력 질병 예방이 가능합니다. 

- 암컷의 경우 유선종양, 자궁 축농증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수컷의 경우 고환암, 전립선 관련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문제 행동 예방

- 수컷 강아지의 경우 질병 위험보다는 문제 행동 예방을 위해 중성화 수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성화 수술 시 마킹, 마운팅 , 서열 정리 등 문제행동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2. 단점

1) 비만 확률이 높아집니다.

- 중성화 수술 시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식탐 증가해 강아지가 비만이 될 확률이 증가합니다.

 

2) 뼈와 근육 성장에 영향을 줍니다. 

- 중성화 시 근육을 강화시키는 성호르몬 분비가 중단되어 십자인대 파열과 같은 정형외과 질병 위험에 위험이 높아집니다. 

 

3) 질병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 중성화 수술로 많은 질병들을 예방할 수 있지만 심장 혈관육종, 갑상샘 저하증과 같은 질병 발병률은 높아집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