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의 목에 있는 내분비 기관인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은 신체 내 모든 기관의 기능과 대사에 관여합니다. 이런 역할을 하는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 감소하는 질병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 증가하는 질병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라고 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강아지에게는 잘 발병하지 않고 고양이에게 자주 발병되는 질병입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보통 4살 이상의 강아지에게 발병되며 중형견과 대형견에게 더 많이 발견되는 질병입니다. 모든 견종에게 발병될 수 있지만 리트리버, 도베르만, 코카스파니엘 , 슈나우저 등에게 잘 발병됩니다. 또한 중성화를 한 강아지에게 발병될 확률이 높습니다. 강아지가 4살 이상이 되었다면 주기적인 호르몬 검사를 통해 갑상선 질병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갑상선 기능 저하증 원인
반응형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은 갑상선 호르몬의 감소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감소하는 이유는 갑상선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인데 염증, 종양 등으로 갑상선에 문제가 생기거나 시상하부나 뇌하수체가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해 갑상선에 영향을 주게 되어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외에 유전적 요인, 생활환경적 요인, 스트레스 등으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강아지의 신체 모든 기관의 기능과 대사에 관여하는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여러 기관에 문제가 생겨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노화 증상과 비슷하여 넘길 수 있지만 아래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무기력함
○ 탈모
○ 추위를 탐
○ 비만
○ 식욕 저하
○ 푸석한 털
○ 비듬
○ 피부 색소 침착
○ 다뇨
반응형
강아지 갑상선 기능 저하증 치료법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호르몬 수치 검사를 통해 진단이 내려집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진단받았다면 치료를 위해 강아지에게 갑상선 호르몬제를 투여하게 됩니다. 약물을 투여하고 6개월마다 호르몬 수치를 검사하며 치료합니다. 강아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위험한 병은 아니지만 완치가 어렵기 때문에 평생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빠르게 발견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호르몬 검사가 필요합니다. 강아지가 4살 이상이 되면 1년 또는 6개월마다 건강검진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